아연도강관 수돗물 급수관 교체 시급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서브이미지


 


 

자료실

아연도강관 수돗물 급수관 교체 시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워터웨이 작성일10-11-05 00:00 조회2,066회 댓글0건

본문

[쿠키 사회]수돗물 급수관으로 아연도강관을 사용한 건축물이 노후화되면서 수질저하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최근 실시한 수돗물 정체수 수질검사 결과 단독주택과 아파트 일반건물 73곳 중 4곳에서 아연도강관과 PVC관 등 급수관 문제로 수질이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연도강관을 사용한 3곳에서는 각각 철(1건)과 아연(2건)이 수질기준을 초과해 검출됐고 PVC 관을 사용한 곳에서는 인체 위해성분이 검출되지 않았지만 탁도를 초과했다.

아연도강관을 사용한 건물에서 급수관에 의한 수질오염이 나타남에 따라 상수도사업본부는 올해 정체수 수질검사를 3300곳으로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 검사 대상건물은 1994년 이전 건축물 가운데 아연도강관을 사용한 건물이다.

정체수 수질검사란 6시간 이상 정체된 수돗물과 일정시간 물을 흘린 뒤의 수질을 비교해 배관망의 노후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다. 물의 흐림정도를 나타내는 탁도와 잔류염소,철,구리,아연,물의 산성·중성·알카리성을 표시하는 ?m 등 6개 항목에 대해 검사가 실시된다.

상수도사업본부는 1994년 이전 건축물 가운데 아연도강관을 급수관으로 사용한 58만가구는 옥내 배관 교체가 필요하다고 보고 노후 배관교체를 지원하기 위해 교체비용의 일부를 융자 또는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그러나 주택과 아파트 등 대부분의 건물이 콘크리트 구조물이어서 관이 노후화돼도 현실적으로 교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아연도강관은 10년 넘게 사용하면 급속하게 부식돼 수돗물 수질 저하를 초래한다”며 “주기적으로 관을 검사해 세척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황일송 기자 ilsong@kmib.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워터웨이  대표:임 현  TEL. 1588-9005  FAX. 02-701-0084  사업자등록번호:105-86-65336
Address.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7,​ 5F(공덕동,풍림VIP텔빌딩)  개인정보보호책임자:임 현
Copyright © waterway. All rights reserved.